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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는‘세계중요농업유산 금산인삼을 브랜드할 때’임을 상기하자!

인삼약초산업진흥원, 금산인삼세계화심포지엄 열띤 토론 속 성료

 

(충남도민일보) (재)금산인삼약초산업진흥원은 지난 5일, 지역인삼재배농가 및 기업인, 전문연구가, 지역정치인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포스트 코로나시대 금산인삼산업의 대응 전략’을 테마로 개최한 제21회 금산인삼세계화심포지엄이 성료됐다고 발표했다.


2년 만에 대면으로 열린 ‘심포지엄’은 “글로벌 팬데믹 확산과 경제침체로 인한 인삼소비위축 및 기후변화로 인한 재배환경 급변 등 격랑 속의 인삼산업의 최전선에 놓인 금산인삼산업 위기를 한마음으로 타개하자”는 박범인 금산군수의 환영사로 시작했다.


“소비감소와 가격하락으로 인해 위축되어 있는 지역인삼산업 종사자들이 ‘흥’이 날 수 있는 길을 찾겠다”는 각오의 인사말에서, 박 군수는 “지금이 이 위기로부터 박차고 도약할 수 있는 시의적절하고 귀중한 시간으로 생각하며, 앞으로 인삼산업의 환경과 미래가 결정되는 기회를 갖게 되길 바란다’고 행사의 의미와 역할을 강조했다.


학술발표에 나선 김성우 한국농촌경제연구원 부장은 ‘소비 및 유통통계로 찾는 인삼산업의 발전 방향’ 주제로 △생산 부문에서 인삼실명제와 인삼경작 신고의무화 도입으로 농가의 경영효율성 개선과 소비자 신뢰도회복을 통해 고품질 인삼 생산과 인삼 수급 안정성 유도 △유통가공 부문에서 인삼의 소비부진과 재고 증가로 인한 인삼농협간 가격경쟁, 수출 계약 붕괴 등 상인 중심의 거래 관행과 가격 결정의 불투명성을 해소시키고자 인삼농협을 중심으로 공판시스템 도입하여 거래 투명화 및 대표가격 제공, 안전한 원료삼의 안정적 확보로 가공업체의 영세성과 취약한 인프라를 현대화 △소비 및 수출부문에서 가격, 브랜드 등 소비자니즈에 맞는 전략과 수출국가별 분석을 통해 차별화 요소 정립 및 홍보를 강화하는 시책들의 발굴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이어진 발표에서 김선익 충남농업기술원 인삼약초연구소 팀장은 ‘농약 및 중금속 등 유해물질 프리 인삼재배기술’ 주제로 기후변화에 대처하는 인삼육종 방안을 제시했다.


병해 및 생리장해, 토양 및 잔류농약의 안전성 확보를 효율적으로 방제하기 위한 GAP 인증제도의 적극적 활용과 △미등록 약제 사용 지양 △예정지 관리 중 뿌리썩음병 방제와 병해충 발생 억제를 위한 면밀한 포장 관리의 중요성 △인삼 약제 분해를 위한 토양 및 해가림 관리체계의 유용성 등을 제시했다.

○ 엄용수 ㈜투와이엠 대표는 ‘MZ세대 맞춤형 인홍삼 제품기획 및 사업화 방향’을 주제로 소비시장의 셀럽으로 떠오르는 MZ세대의 소비트렌드로 알아보는 성공적인 마케팅 공략법과 △단순하게 제품 특장점과 우수성만으로는 세대간, 소비자 맞춤형 전략으로 소비자 니즈에 대응할 수 없음으로부터 제품기획을 시작하고, △제품의 구매욕구를 불러일으키게 할 스토리텔링이 가능한 제품기획과 △바이어피드백을 반영하여 제품의 정체성을 확실히 하는 전략 필요함을 역설했다.


유학열 충남연구원 연구위원은 ‘세계중요농업문화유산 이미지 브랜드 전략’을 주제로 국가‧세계중요농업유산으로 등재된 금산전통인삼농업의 가치에 대해 새롭게 인식하고 이를 홍보할 수 있는 정책과 전략이 하루빨리 도입되어야 함을 역설했다.


유학열 연구위원은 차별화된 브랜드로서의 ‘전통금산인삼농업’의 브랜드로서 인증제도가 시급하며 △금산인삼농업유산 브랜드 인증을 통한 농가소득 향상, 홍보마케팅 활용, 소비자관심 유도, 구매의도 향상 및 지속적인 관심증가를 불러 올 것으로 기대했다.


전 세계 유일 ‘금산인삼농업’의 홍보가치와 이미지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고려인삼’과는 차별화된 전통과 정통성을 확보한 글로벌 브랜드로의 육성을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강평에 나선 김영수 진흥원장은 “지난 몇 년간 유행한 코로나 팬데믹이 둔화되고, 이어지는 포스트 코로나시대를 목전에 둔 금산인삼산업의 소비활성화와 글로벌시장에서의 비즈니스 역량 제고를 위해 금산군과 의회 등 전력을 다해 재부흥 발판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