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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시, 대형유통업체 '2022년도 지역기여도 조사' 결과 발표

15개 사·134개 유통점포 대상 '2022년도 지역기여도 조사' 결과

 

(충남도민일보) 부산시가 지역 내 백화점, 대형마트 등 대형유통업체 15개 사, 134개 점포를 대상으로 시행한 '2022년도 지역기여도 조사'(2021년 실적) 결과를 발표했다.


지역기여도 조사는 소상공인을 보호하고, 대형유통업체의 자발적인 지역사회 상생협력을 유도하기 위해 지난 2009년부터 도입됐다. 평가지표는 총 2개 분야 8개 항목으로, 각 지표는 유통업체, 시민단체, 전문가, 관계기관 등이 참석하는 ‘유통업상생발전협의회’를 통해 마련되어 매년 수정·보완되어 왔다.


2022년도 조사 결과는 21년도 지역기여도를 종합 평가한 것으로 전년에 비하여 공익사업 참여(36억 원, 28.5% 증) 및 지역상품 기획전(207회, 46.8% 증) 등이 크게 증가했다. 코로나19 대유행으로 인한 타격 및 비대면 소비 확대에 따른 대형유통업체 매출 하락에도 불구하고 코로나19 거리두기 완화에 힘입어 지표 전반에 의미 있는 성과를 낸 것으로 나타났다.


종합평가 우수업체로는 ‘신세계백화점’과 ‘탑마트(서원유통)’가 선정됐다. 신세계백화점은 지역업체 입점 현황 및 공익사업 참여 실적에서 높은 점수를 얻었으며, 탑마트(서원유통)는 지역은행 활용과 지역상품 납품액 비율이 높은 점이 좋은 평가를 받았다.


이준승 부산시 디지털경제혁신실장은 “매년 실시하는 지역기여도 조사를 통해 지역 중·소상인과 대형 유통기업 간 상생협력을 도모하고 있는데, 코로나19 일상적 유행 이후 유통업계 빠른 변화와 지역기여도 조사의 시의성을 높이기 위하여 22년도 실적에 대한 조사는 2023년 상반기에 실시할 예정이다”라며, “앞으로도 지역 유통업체들에 실질적 도움이 되는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계속 노력하겠다”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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