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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광역시교육청, ‘IB 교육 중장기 로드맵’그렸다

도입기-발전·확산기-정착기 등 시기별 구체적 추진계획 담아

 

(충남도민일보) 부산광역시교육청은 디지털 전환 시대를 대비하는 창의융합인재 양성을 위해 ‘도입기-발전·확산기-정착기’ 등 시기별 구체적인 추진계획을 담은 ‘IB교육 중장기 로드맵’을 발표했다.


부산시교육청은 로드맵을 통해 IB교육 도입의 궁극적인 목적을 실현하고 부산 교육에 대한 신뢰 회복과 지역 인재 양성을 위해 노력할 방침이다.


먼저, 도입기(2023년~2024년)에는 ▲인프라 구축 및 제도적 운영 기반 조성 ▲초·중학교 대상 IB연구학교 운영 ▲교육공동체의 공감대 형성 ▲교원 역량 강화 등 IB교육을 위한 환경 조성과 구성원의 인식 확산에 힘쓴다.


발전·확산기(2025년~2027년)에는 IB교육 업무 및 제도 내실화, IB연구학교 운영 결과 분석 및 피드백 등을 통해 IB교육의 장점을 발전시켜 부산 교육 정책에 반영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IB채점관과 IBEN(IB공식 전문가) 등 IB 전문 교원을 집중적으로 양성하여 수업·평가 혁신을 위한 인력풀을 확대할 예정이다.


고등학교 교육과정에 해당하는 IBDP는 2024년부터 누적될 일반고 IBDP이수 학생의 국내 대학 진학 현황과 IBDP 이수 결과 데이터를 면밀히 분석·검토해 2025년 이후 본격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또한, 발전·확산기에는 IB연구학교의 운영성과를 공유하고, 일반화하는 데 주력한다. 이를 통해 부산형 IB교육 모델 개발의 기틀을 다지고, 공교육에 대한 교육공동체의 신뢰도 제고에 노력하려 한다.


정착기(2028년 이후)에는 도입기와 발전·확산기를 통해 기반을 다져온 부산형 IB교육 모델을 본격적으로 현장에 적용·안착시킨다. ‘IB교육’ 도입의 궁극적인 목적을 실현하고, 수업·평가의 혁신과 함께 성장한 교원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부산 교육에 대한 교육공동체의 신뢰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부산교육청은 중장기 로드맵을 마련하기 전 ‘IB교육’ 도입을 위한 공감대 형성 및 기반 조성에 힘써왔다.


부산시민을 대상으로 한 ‘부산 IB를 이야기하다’ 교육 포럼 개최, 교육전문직과 교사 대상 연수, 학부모 대상 공론화 마당을 순차적으로 진행해왔다. 또, 지난 11월 7일 IBO와의 의향서 교환을 통해 ‘IB교육’도입 의지를 확고히 했다.


이러한 기반을 토대로 시교육청은 공모를 통해 선정한 초등학교 5곳과 중학교 2곳을 ‘2023년 IB연구학교’로 발표했다. 연구학교는 추가 모집을 거쳐 추후 최종 선정 결과를 공개할 예정이다.


IB연구학교로 선정되면 질문 기반 수업, 탐구 중심 교육활동, 서·논술형 절대평가를 특징으로 하는 IB 학교의 질 관리를 위해 수업과 평가의 혁신이 필수적이다. IB의 엄격한 학교 운영 매뉴얼과 수업·평가 가이드라인을 준수하고 모든 교원이 IB 공식 연수를 참여해야 인증학교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이 과정을 통해 교사의 수업·평가 전문성을 신장하고, 교사별 역량 격차를 줄여 공교육의 신뢰도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특히, 세계적으로 신뢰를 얻은 IB의 채점 시스템을 활용해 자체적인 채점 시스템 구축과 채점관 양성도 가능해지는 등 공교육의 공정성과 신뢰성을 확보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물론, 일각에서는 IB와 우리나라의 교육과정이 달라 운영이 힘들 것이란 우려의 목소리도 있다. 하지만 우리나라 교육과정이 추구하는 인간상과 IB의 학습자상의 목표와 방향성이 본질적으로 크게 다르지 않고, 학습해야 할 교과군도 유사해 운영에 큰 어려움이 없을 것으로 예상한다.


하윤수 부산광역시교육감은 “IB교육 중장기 로드맵에 따라 추후 부산형 IB 개발을 위한 제도적 기반을 체계적으로 다져나갈 계획이다”며 “로드맵을 토대로 2023학년도부터 본격 도입할 ‘IB 교육’을 현장에 잘 정착시켜, 더 이상 인재들이 부산을 떠나지 않도록 다양한 교육 기회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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