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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피플

취업전문가가 말하는 불황기 취업전략 "영업직을 노려라"

  • 등록 2013.08.15 17:40:00
"영업사원 어서오세요" 기업 영업맨이 임원 인사에서 별을 단 영업맨들이 쏟아지고 있다. 세계시장을 누비던 영업맨들이 속속 최고경영자(CEO)로 수직상승이다. 기업 내에서도 기피 부서에서 선호 부서로 바뀌었다. 어려운 취업관문을 뚫기 위해서는 업종에 따른 취업전략을 세워야 한다. 각 업종마다 요구하는 인재상이 다르고, 채용특징도 다르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최근 영업직 채용은 어떤 특징이 있을까. 영업직 취업사이트 영업인(www.youngupin.co.kr) 이희선(사진) 사장을 통해 그 궁금증을 풀어본다. [편집자말]

◆영업직 채용은 경기에도 민감하다는데, 올해 채용 시장 동향은 어떤가?

영업직은 경기와 소비에 민감하게 연관이 있다. 경기가 좋지 않을 경우, 영업직 채용이 더 늘어나는 재미있는 현상이다. 또한 관리직에 비해 기업의 직접적인 매출과 실시간으로 직결돼있어 기업들은 영업직 채용규모를 경기전망치를 보면서 탄력적으로 운용하고 있는 실정이다. 4~5년 전부터 영업직 채용이 꾸준히 늘기 시작해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상승세를 이어질것으로 전망한다.

◆경기가 좋지 않으면 왜 영업직 채용이 증가하는지 이유는?
영업성과가 매출과 직결되는 만큼 영업인력 확충에 나서는 기업들이 많기 때문이다. 또한 영업직은 실적에 따라 좋은 성과를 받을 수 있는 만큼 구직자들에게는 그만큼 매력적인 직종이라고 볼 수 있다.

◆영업직도 분야가 다양하지 않나?

영업직의 경우, 기업의 모든 업종에 폭넓게 자리하고 있다. 영업직은 마케팅의 꽃이라 부른다. 업계에서는 전문영업과 일반영업으로 나눈다. 전문영업은 영업의 빅3라 불리는 자동차, 제약-의료, 보험업이 있고, 이외에 광고, 부동산, 금융, 카드, 학습지영업 등이 있다. 일반영업은 마케팅을 포함한 영업 기획, 법인 영업, 기술영업, 영업 관리, 영업 지원, 온라인 영업, 텔레마케터 등이 해당된다.

◆지점이나 영업점에서 직접 채용을 하는 이유는?

10여년 전 부터 본사 정규 공채 영업직원을 제외하고 지점 및 영업점에서 직접 채용을 한다는 점이 눈에 띤다. 지난 IMF에 기업들은 유동성위기로 고비용 저효율의 문제에 직면하게 했었다. 즉 지점(지사)의 고정관리비용과 정규직으로 입사한 영업직원들의 인건비 등 고정비를 줄이는 방법을 모색해 나온 해결책이 직접고용이 아닌 지점 및 영업소를 대리점 형태로 개설했다. 그리하여 영업직은 정규직 공채를 제외하고 대리점이나 지점에서 직접고용 관리를 한다. 특히 최근엔 마케팅과 영업부분까지도 아웃소싱을 하는 기업들이 늘어가고 있는 추세다.

◆올해 상반기 영업직 채용이 가장 활발했던 분야는?

취업난 속에서도 모든 업종에 걸쳐 영업직 채용이 상대적으로 꾸준히 늘어가고 있다. 3~4년 전부터 인터넷 · IT 분야의 급성장을 들 수 있다. 다음으로 기업들의 해외 진출로 해외영업 부분이 두드러지고 있으며, 건설경기 불황으로 건설 부동산관련 영업이 꾸준히 늘어가고 있는 추세다. 최근 2~3년 사이에 상조영업도 소폭 증가하고 있으나, 상조업체들의 ‘묻지 마’ 영업방식에 소비자들의 혼란이 가중돼 구직자들이 영업직을 꺼리는 이유다.

◆영업직은 어떤 마음가짐과 자세가 있으면 취업할 때 좀 더 유리한가?

예전에는 영업직하면 ‘들이대기 식~’의 ‘묻지 마 영업’을 생각했는데, 최근에는 고객의 라이프스타일과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는 게 우선이다. 영업직은 특히, 자기 자신과의 싸움이기 때문에 자기관리와 고객을 배려하는 마음과 더불어 무엇보다 강한 신념이 중요하다. 또한 실적으로 본인의 역량을 평가하기 때문에 지구력과 목표달성 의지를 보여줄 필요가 있다.
이력서, 자기소개서는 현장경험, 적극성 등을 사례위주로 정리, 자신이 영업에 적합한 인재임을 최대한 어필할 필요가 있으며, 면접과정에서도 강한 의지와 투지를 보여줘야 한다. 특히 공허한 스토리는 금물이며 자신의 경력을 구체적으로 증거를 보여줘야 한다.

◆영업직 급여가 타 직종에 비해 높은 편이라는데?

영업직의 경우 기본급 외에 목표달성을 했을 때 특별수당 등이 붙는다. 특히 프로젝트별 수주 영업의 경우 성과급이 수시로 붙어 타 직종에 비해 연봉이 높은 편이다.

◆영업직 구직자들이 회사를 선택할 때 더욱 조심해야 될 부분이 있다면?
특히 취업 시즌이 되면 구직·실직자를 겨냥한 각종 취업 사기가 기승을 부리고 있다. 지푸라기라도 잡는 심정으로 취업문을 두드리는 구직자들의 절박한 입장을 악용한다. 건강보조식품이나 의료기기 등 다단계 판매 사기는 널리 알려진 형태로 인터넷전화 가입을 권하는 등 실물 없는 대상도 사기 영업 판매의 주요 직종이 되고 있다. ‘40대 여 사업가입니다. 관리 업무 도와주실 분’ 의 지하철 내 명함크기의 쪽지 형 구인광고를 통한사기도 다시 고개를 들고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또한 신입인데도 급여가 월 300~500만원 이상으로 지나치게 높고, 또 ‘일단 와주면 감사하다’는 식의 채용 공고나 기본 급여는 무시하고 성과급만 강조하는 경우도 의심을 해봐야 한다.

◆영업직 취업을 준비하는 구직자들에게 취업 성공 전략을 좀 세워준다면?

첫째, 영업직의 경우 타 직종에 비해 강한 개척자 정신을 요구한다. 어학, 학점, 봉사활동, 공모전도 중요하지만 고난극복과 도전정신을 보여줄 수 있어야 한다. 5년여 전부터 신입사원교육의 필수 코스인 극기 캠프나 국토순례 등 참가하거나, 해외 탐험활동 경험 등이 후한 점수를 받을 수 있다. ‘뜬구름 잡는 식’보다는 증거 할 수 있는 강한 신념을 보여줘야 한다.
둘째, 영업직은 경기에 반해 수시채용형태가 많아 본사나 각 지점, 영업소별로 소수의 인력을 급하게 채용하는 ‘단 타형 수시채용’과 인맥을 활용한 비공개채용 등 ‘게릴라식 채용‘이 많은 편이다. 특히 마감일 전에 채용을 종료하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최대한 빨리 지원하는 것이 유리하다.

셋째, 2000년 이후 기업들이 순환근무 인사제도를 하는 회사들이 늘어가고 있다. 영업직으로 입사하여 성과가 좋다면 3~5년 이내에 본인이 원하는 부서로의 배치도 기대해볼만 하다.

▲ 이희선 대표 © 김순복
이희선 대표는?

현대자동차와 광고대행사, 홍보대행사, 기업교육 회사 등에서 18년간 두루 거친 영업통으로 근무했으며, 현재 영업직 취업포털 영업인 대표, 멘토포유 인재개발원 원장, 아하취업아카데미 대표로 재직중이다. 한국경제 TV, 매일경제 MBN에서 취업 컨설턴트로 활동중이며, 2011 대한민국 대표강사 33인(국민성공시대) 선정된 바 있다. 이 대표는 고려대, 세종대, 순천향대, 전남대, 전북대, 혜전대학, 거창대학 등과 마이스터고, 특성화고 등 고등학교에서 홍보 마케팅, 취업 캠프 특강 강사로 활동 중이다.

문의 : 02-2208-0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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