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세종경찰청 업무협약 자치경찰준비단 현판식

오는 7월 시행 세종자치경찰 본격 시동

정연호기자 | 기사입력 2021/01/14 [15:15]

세종시, 세종경찰청 업무협약 자치경찰준비단 현판식

오는 7월 시행 세종자치경찰 본격 시동

정연호기자 | 입력 : 2021/01/14 [15:15]

  © 정연호기자

[세종=충남도민일보]정연호기자/ 세종특별자치시(시장 이춘희)14일 세종경찰청(청장 이명호)과 업무협약을 맺고 오는 71일부터 전면시행 되는 자치경찰제의 성공적인 시행을 위해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시는 지난 4일 자치분권국장을 단장으로 자치경찰 준비단을 출범한 데 이어, 이날 세종시-세종경찰청 간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세종시 자치경찰 준비단현판식을 가졌다.

 

시와 세종경찰청은 이번 협약을 통해 자치경찰제의 성공적인 시행과 정착에 서로 협력하고 초기 단계부터 상호 공조를 통해 차질 없이 준비해 나가기로 협의했다.

 

자치경찰 준비단은 세종경찰청 실무추진단과 앞으로 자치경찰제 시행을 위한 조례 제정, 시 자치경찰위원회 구성, 예산편성 등을 함께 준비할 예정이다.

 

시는 오는 3월 중 관련 조례 제정을 마치고 45월 사이 예산편성과 자치경찰위원회 구성을 완료하고 조속히 시범운영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시 자치경찰위원회는 총 7명으로 구성되며, 시장이 지명하는 1명과 시의회, 위원추천위원회에서 각 2명 씩, 시교육감과 국가경찰위원회가 각 1명씩 추천해 최종 시장이 임명한다.

 

이춘희 시장은 자치분권을 선도하는 세종시에서 자치경찰제의 도입 취지가 제대로 구현될 수 있도록 충실히 준비하겠다라고 말했다.

 

이명호 세종경찰청장은 특례조항으로 자치경찰위원회 사무를 처리하는 만큼 책임감을 갖고 시민과 함께 하는 자치경찰행정을 펼쳐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자치경찰제는 경찰공무원이 시·도지사 소속 시·도자치경찰위원회의 지휘 감독을 받아 자치경찰사무를 수행하는 제도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